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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CEOCOACHING

(best독서코칭)위기 때 더 강한 아마존&코로나 굴복 경영전략

by 달리코치 2020. 7. 20.

안녕하세요,페르소나의 달리코치입니다. 코로나19로 전세계의 사업가들은 전략을 새롭게 짜고 '변혁'을 해야하는 기로에 섰습니다. 이런 시장 예측불허, 불안의 시기에 비대면인 온라인 플렛폼의  전세계 시장을 공룡기업이 되어  빨아들이는 약육강식의 아마존의 폭발적 성장은 대표적 벤치마킹의 "사례기업'이 되었습니다. 지난 35년간 글로벌 선두 기업들을 코치해온 경영의 그루 램차란의 최근 저서입니다. 램차란은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최연소 종신교수였습니다. 그러나 코치로 활동하기 위하여  하버드대에서 나와 가방 하나 달랑 들고 전세계의 CEO코칭을 위하여 움직이는 경영전문가이자 살아있는 전설의 위대한 코치입니다. 제가 이 분을 롤모델로 하여 CEO코치에 입문 한지가 벌써15년이 되었네요.경영대학원 수업에서 '램차란'의 존재를 알고 나서 저의 운명이 변혁되는 순간을 맞았지요. 디지털 시대의 경영관리 방법을 모색하는 '줄리아 양'이 같이 공동으로 저술하였습니다. 이제 당신도  글로벌 경영의 혜안 속으로 들어오시겠는지요?  

1~11로 총정리를 해드립니다.

1.BEST독서코칭-포에버 데이 원은? 아마존의 코칭전략!

2.미국 최대 온라인 판매 플랫폼 아마존의 매출 비중은?

3.미국최대의 서점 아마존은? 1994년 아마존 설립

4.플라이휠 전략?

5.아마존 매출액은 ?

6.현재의 아마존의 시장가치는?

7.아마존의 실적, 매출 총이익은?

8아마존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현실화할 수 있었을까? 

9.아마존이 생각하는 적합한 인재의 기준은?

10.청중과 함께하는 램 차란 세션

11.코치의 TIP?

 

 

1.포에버 데이 원,출판사:매이경제신문사,저자: 램차란,줄리아 양지음,감수:박남규/고영훈옮김

 

 

2.미국 최대 온라인 판매 플랫폼 아마존의 매출비중은?

아마존38.7%,월마트5.3%,이베이4.7%,애플3.7%,홈데포1.7%,베스트바이1.3%,기타회사44.6%/1994년~2020년 까지의 데이터,1999년부터 아마존은 타 회사가 아마존 플렛폼에서 물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3.미국최대의 서점 아마존은? 1994년아마존 설립,1995년 아마존 도서 판매 시작,아마존은 이제 출판 시장에서 독보적인 선두주자다. 아마존은 미국 오프라인 출판 시장에서 42%라는 놀라운 점유율을, 전자책 시장에서는 89%라는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2018년 기준) . 

 

 

4.플라이휠 전략? 플렛폼이 작동하는 메커니즘을 시각적으로 생생히 보여준다. 판매자가 늘어날수록 고객의 선택의 폭이 그만큼 늘어나고, 더 많은 고객들이  유입되며(트레픽), 결과적으로 규모(매출액 신장)  가 커지게 된다. 규모가 커지면 비용 구조가 휴율화되면서 고객들의 구매가 더 저렴해진다. 규모가 커지면 비용 구조가 효율화되면서 고객들의 구매가가 더 저렴해진다. 선택의 폭은 늘어나고  구매가가 낮아지며, 고객의 편의성이 개선되면(규모의 증가에 따른 또 다른 부수적인 효과),고객 경험이 향상된다. 향상된 고객 경험은 더 많은 트레픽을 발생시켜 플라휠이 강화된다.     

 

 

5.아마존 매출액은 ?

1996년부터 20202년 3,347억으로 2019년 부터 꾸준히 지속성장을 하였고 2019년부터는 급상승을 하고 있다.  

 

 

6.현재의 아마존의 시장가치는?

1조2,000억이다.

 

 

7.아마존의 실적, 매출 총이익은?

연평균 25% 성장하며  매출 총이익은 36%성장률이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은 연평균의 성장률이 34%이다.

8아마존은  어떻게 비즈니스 모델을 현실화할 수 있었을까? 

 

 

*아마존의 비즈니스 모델

1.0 : 온라인 서점

2.0 : 온라인 상점-에브리싱 스토어

3.0 : 온라인 비상점 플렛폼

4.0 : 인프라 사업과 온.오프라인 플렛폼

*아마존의 핵심 아이디어

고객에 대한 집착

고객을 위한 발명

장기적인 사고

순이익&현금창출 능력

 

 

9.아마존이 생각하는 적합한 인재의 기준은?

 아이디어를 실현해내는 빌더여야 한다

주인의식을 가져야 한다

강한 정신력을 가져야 한다

*적합한 인재 영입을 위한 아마존의 노력

 아마존의 높은 채용 기준을 수호하는 바 레이저

 엄격한 채용과정

 셀프 선택 메커니즘

*인재를 머물게 하는 자가 강화 메커니즘

 인재들은 관료주의를 싫어하고 도전을 좋아한다.

 성장을 꿈꾸는 야심가들의 천국을 만들어라

인재들은 최고의 기준에 끌린다.

 

제프베조스는 아마존의 창업자는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선 무엇이든 포기가 가능하다고 믿는 경영인이다. 이 경영 철학을 견지한 아마존은 코로나 기간 동안 시가총액을 500조원 높였다. 
경영의 그루 램차란코치(인도출신)

 

10.청중과 함께하는 램 차란 세션

램 차란  어소시에이츠 대표가 15일 오후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이데일리 주최 `세계전략포럼 2011`에 참석해 `New Reality 하에 살아남기 위한 기업의 경쟁력`에 대한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포럼에는 미국 재무부 장관을 지낸 로버트 루빈을 비롯해 세계 3대 미래전략가인 리차드 왓슨, 경영의 현자로 불리는 램 차란 등 각 분야 최고 전략가들이 참석해 `경제권력의 이동`을 주제로 전략적 해법을 모색한다.

11.코치의 TIP:

그의 베스트 저서1-세계 경제 축의 대이동-램차란(일시품절)-시간을 내어서 읽어보세요.그의 놀라운 세계의 경제축의 대이동에 놀라게 됩니다. 그의 천재적인 통찰에 팬이 되어버릴 것입니다. 2013년 11월 중국의 CEO특강 출장강의 에서 램차란의  글로벌 경제전쟁의 시작을 이야기 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패권은 어떻게 될 것인가? 세계의 지축은 어떻게 이동 되어가고 있는가? 중국CEO 300명이 모두 일어나서 좋은 강의라고 박수를 친 그들은? 경제공부에 해박한 수강자이기도 했습니다. 중국인들의 비즈니스감각은 그들의 민족성인가요? 그들의 생존방식인가요?

 

세계 경제 축의 대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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