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페르소나의 달리코치입니다. 어제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재고 면세점판매가 시작되자 서버가 다운되고 90%이상의 재고가 품절이 되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에 따르면 4일 자사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의 전날 매출은 일평균 대비 1000% 늘었는데요. 무엇이 20~30대의 구매율을 70%까지 끌어 올렸을까요?
온라인판 `오픈런`을 불렀던 재고 면세품 판매 첫날 90% 이상의 제품이 품절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인터내셔날에 따르면 4일 자사 온라인몰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의 전날 매출은 일평균 대비 1000% 늘었다. 에스아이빌리지는 3일 오전 10시부터 재고 면세품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었지만 15만명 이상의 접속자가 동시에 몰려들며 한동안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사태를 겪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에 따르면 이날 에스아이빌리지 매출의 80%는 재고 면세품 판매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후 4시에 이미 품절률이 90%를 넘어섰고 마감기준 품절률은 93%에 달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정확한 매출액은 공개할 수 없지만 이날 매출이 일평균 대비 1000% 증가했다"며 "하루 총 방문자(트래픽) 수는 일평균 20만명을 훨씬 넘어서는 123만명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행사를 앞둔 1~2일 폭증했던 어플리케이션 설치와 신규 회원 가입은 당일에도 이어졌다. 이날 하루 신규 어플리케이션 설치는 전주 대비 6000% 늘었고 신규 회원 가입자 수는 같은 기간 3000% 늘었다. 이날 오전 11시 20분 경 온라인몰이 복구되자마자 생로랑 루루 모노그램 미디움 체인 숄더백(판매가 204만4000원·할인폭 30%), 발렌시아가 익스플로러 파우치 스트랩(51만2000원·35%), 발렌티노 고 로고 리본 크로스백(143만5000원·38%) 등은 바로 품절돼 인기 제품들의 `줄품절`이 예상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이달 14일까지 예약판매를 고지한 상태로, 일부 인기 제품은 추가 입고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매출의 80%는 재고 면세품 판매로 나왔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20~30대의 구매 비중이 전체의 70.1%에 달했다. 20대와 30대, 40대의 비중은 각각 23.9%, 46.2%, 17.9%였다.
또, 행사 당일 신규 애플리케이션 설치 수도 전주 같은 요일 대비 60배 급증했다. 신규 회원 가입자 수는 30배 늘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오전 10시부터 업계 최초로 재고 면세품의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판매대상은 발렌시아가, 보테가베네타, 생로랑, 발렌티노 등 신세계면세점이 보유한 해외 명품 브랜드 제품이다.
하지만 판매를 개시하자마자 접속이 폭주하면서 에스에이빌리지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서버가 1시간 30분간 다운되기도 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에 이어 재고 면세품을 판매한 신세계그룹 통합 쇼핑몰 SSG닷컴도 이날 오전 9시 현재 품절률이 40%에 달한다고 밝혔다.
SSG닷컴은 전날 오전 9시부터 지방시와 펜디 등 명품 브랜드 제품을 최대 46% 예약 할인 판매하는 `슬기로운 명품쇼핑` 기획전을 시작했다.
앞서 관세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쌓여가는 면세점 재고를 해소하기 위해 면세품의 내수 판매를 지난 4월 말 허용했다
동화면세점 재고 면세품을 판매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홈페이지
사진설명동화면세점 재고 면세품을 판매하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홈페이지
한편 중소면세점도 재고 면세품 판매에 뛰어들었다. 동화면세점은 4일 네이버에서 가방, 지갑, 선글라스 등 30개 중저가 브랜드 재고품 600여종을 파는 `면세품 국내판매` 스토어를 열고 해당 제품의 온라인 판매를 시작했다. 레이벤, 오클리 선글라스, 스와로브스키 시계 등이 대표 제품이며 가격은 백화점 판매가보다 평균 25~30%, 높게는 50%까지 저렴하다. 동화면세점 관계자는 "고객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입하면 통관 절차를 거쳐 빠르면 3일 안에 집에서 받아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먹통에 마진 거의 없어도 신세계인터내셔날 재고면세 판매에 웃는 이유
그룹 내부적으로 백화점이나 아울렛과 같은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 판매로 방향을 잡았을 때 바로 떠오른 곳이 에스아이빌리지. 최적의 패션뷰티 몰로 낙점이 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재고 면세품 판매 결정을 하게 된 이유는 고객의 편의성과 코로나19로 인한 감염 위험을 고려한 것"이라며 "특히 에스아이빌리지가 `럭셔리`에 최적화된 온라인 플랫폼이어서 판매를 하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로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코로나19 사태 속 명품도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소비 트렌드가 강해지자 에스아이빌리지 내 명품 브랜드 강화에 나서왔다.
에스아이빌리지는 올해 1분기에만 총 5개의 명품 브랜드 입점시키는데 성공했다. 럭셔리 패션 브랜드 `필립플레인`과 `사카이`를 비롯해 에르메스 뷰티와 이탈리아 슈즈 브랜드 `주세페 자노티`, 가죽제품 브랜드` 폰타나 밀라노 1915` 등이다.
현재 총 30여개 명품 브랜드를 판매 중인 에스아이빌리지는 병행 수입 상품이 아닌 정식 판권을 바탕으로 수입한 정품만 판매하고 있다. 에스아이빌리지를 믿을 수 있는 명품을 판매하는 럭셔리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신세계인터내셔날의 전략은 이번 명품의 재고 면세품 판매를 계기로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 관계자는 "재고 면세품 판매에 예상보다 훨씬 많은 고객들이 몰린 것은 에스아이빌리지가 가지고 있는 고급 럭셔리 패션몰로서의 이미지가 컸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라고 본다"고 말했다.재고 면세품을 사기 위해 새롭게 에스아이빌리지 회원으로 가입한 숫자도 크게 늘었다. 이미 판매 시작 전인 지난 1~2일 이틀간 에스아이빌리지의 신규 가입자수는 전주 동기 대비 10배 증가했다. 행사 당일에는 전주 대비 30배의 고객들이 신규 회원으로 가입을 했다. 쇼핑을 위해 모바일 앱을 설치한 고객의 수도 전주 대비 60배 증가한 것으로 집계가 됐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언택트(비대면) 쇼핑이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트렌드가 된 가운데 확실히 소비자들에게 에스아이빌리지의 존재를 각인시키고, 덩치까지 키웠다.
뿐만 아니라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는 패션업계의 온라인몰 전쟁에서 재고 면세품 판매로 새롭게 유입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락인(ROCK-IN)시키는 전략 역시 빼놓치 않았다. 재고 면세품 전품목을 대상으로 구매한 금액의 5%를 e포인트로 돌려주는 것이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생 로랑의 `BECKY 퀼팅 체인 숄더백`을 160만5000원에 샀다면 e포인트로 8만250원을 적립할 수 있다. 이렇게 적립한 e포인트는 나중에 에스아이빌리지에서 다른 상품 구매시 또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재고 면세품을 업계에선 처음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이 발빠르게 판매하면서 주목을 확실히 받았다"며 "실제 소비자들에게도 명품 온라인몰로 에스아이빌리지를 각인시켜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커머스 기업 SSG닷컴도 3일 재고 면세품 내수 판매를 시작 최대 46% 할인(지방시,펜디)-신세계그룹 산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에스아이빌리지와 SSG닷컴이 판매
이마트 자회사인 이커머스 기업 SSG닷컴도 3일 재고 면세품 내수 판매를 시작했다. 신세계면세점의 재고 면세품을 신세계그룹 산하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에스아이빌리지와 SSG닷컴이 판매하고 수수료를 받는 형태로 신세계가 롯데·신라면세점보다 발빠르게 면세품 내수 판매에 나서는 모양새다.SSG닷컴은 이날 오전 9시부터 지방시와 펜디 등 고가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을 최대 46% 할인 판매하는 ‘슬기로운 명품쇼핑’ 기획전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기획전은 예약 주문 형태로 진행된다. 지방시 42종과 펜디 43종 등 총 85종이 판매대상이다. SSG닷컴이 예약 주문을 받으면 신세계면세점은 해당 제품의 내수화 작업을 완료해 SSG닷컴에 넘긴다. 이후 SSG닷컴이 배송까지 완료한 뒤 판매 수수료를 받는 구조로 면세품 내수 판매가 이뤄진다.SSG닷컴은 매주 순차적으로 브랜드를 변경해 면세품을 판매할 예정이며 다음 주에는 발렌티노 65종이 판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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