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페르소나의 달리코치입니다. 오늘은 유통업체가 동영상에 올인하는 변화의 문화를 소개할께요.동영상 올인하는 유통업계, GS25·갤러리아백화점 등 자체 영상 스튜디오 개설 직원이 직접 출연·촬영·편집하고 있고요.
갤러리아百 `명품시계 ASMR`,비디오커머스로 할인행사 소개. AK몰, 쇼핑몰 뒷이야기 전달해드립니다.
1.동영상에 올인하는 유통업계
2.왜,크리에이터를 키우나?
3.기업 이미지상승, 잠재고객 확보 `일석이조`
최근 유통 업계는 직원들을 동영상 크리에이터로 키우고자 노력 중이다. 수천만 원을 들여 전문 방송 장비를 갖추는가 하면 ASMR·브이로그(일상생활을 보여주는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영상을 자체 채널에 업로드하기도 한다. 이는 시민 10명 중 9명이 이용할 정도로 동영상이 정보 전달의 주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영상 콘텐츠의 힘은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백화점 매장 라이브` 등 오프라인에 나서길 두려워하는 고객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콘텐츠로 동영상이 활용되는 사례가 많아서다. 애플리케이션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3월 상위 3개 동영상 앱 사용자 수는 4119만407명으로, 지난해 12월 4029만64명에 비해 2%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GS리테일 MD가 직접 촬영하고 편집해 만든 `간장게장 먹방` 같은 영상은 일주일에 하나씩 제작돼 이 회사의 자체 영상 플랫폼 `지튜브`에 업로드된다. 1만4000명이 넘는 GS25 가맹점주는 점포 결제 시스템 화면에 자리 잡은 지튜브 버튼을 클릭하면 영상에 접근할 수 있다. 상품을 기획한 MD가 직접 신상품을 설명한 영상을 보고 본인 점포에 해당 상품을 몇 개 발주할지 결정하는 것이다. 지튜브를 운영하기 위해 직원 교육도 시작했다. MD들이 각자 독학으로 영상 제작 기술을 익히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출범한 영상 제작 사내 동호회 `한컷 한컷`은 한 달에 한 번 온라인 영상회의를 통해 유튜브 채널 개설 방법부터 카메라 선택, 영상 포맷의 이해, 편집 프로그램 종류와 같은 강의를 실시한다.
백화점도 가세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은 올해 언론PR팀 직원 4명이 직접 촬영과 편집, 출연까지 도맡아 만드는 새 유튜브 채널 `스튜디오 갤러리아`를 론칭했다. 유튜브를 보며 독학으로 영상 제작 방법을 배운 직원들은 앞서 지난해 프로토타입으로 `갤러리아 마스터피스 ASMR`란 제목의 명품시계 ASMR 영상을 제작해 눈길을 끌었다. 당시 가격이 1억6000만원에 달하는 이탈리아 브랜드 `파네라이` 한정판 시계가 가동되는 모습과 이때 나는 초침 소리를 들려주는 이색 콘텐츠로 시계 마니아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이다.
올해 정식 론칭한 스튜디오 갤러리아에서는 할인 행사와 제품 등을 소개하는 `브이 커머스(Video Commerce·비디오 커머스)`, 온라인으로 백화점 문화센터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G 아뜰리에` 영상을 20·30대 눈높이로 유머와 패러디 코드를 잘 버무려 선보이고 있다. 원활한 영상 제작을 위해 갤러리아는 지난 3월 광교점 12층에 제작에 필요한 모든 시설을 갖춘 미디어 스튜디오도 열었다. 이곳에는 전문 촬영 장비와 방음 시설, 파우더룸이 갖춰져 라이브 방송까지 가능하다.
영상 효과는 다방면에서 나타난다. GS25는 지튜브 출범 이후 텍스트로만 제품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던 과거와 비교해 훨씬 많은 가맹점주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GS25 가맹점주들은 특정 상품 판매율 등을 보고 직접 발주를 하는데 신제품의 경우 그런 정보 없이 본사 측 설명에만 의존해 발주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GS25 관계자는 "과거 신제품을 텍스트로 소개하는 게시글은 조회 수가 백 단위를 넘기기 어려웠지만 영상 게시물은 수천 뷰를 넘기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파네라이 한정판 시계 영상은 갤러리아백화점에 입점한 브랜드사들의 이목을 끌었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영상이 올라간 이후) 다른 시계 브랜드에서도 ASMR 영상을 활용해 자사 제품을 마케팅해줄 수 있는지 문의가 들어온다"며 "(유튜브 채널이) 입점 브랜드의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또 다른 창구가 되기 때문에 브랜드사에도 긍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AK몰에서도 지난해 8월부터 `ㅇㅇㅋㅇ`이라는 제목의 유튜브 채널을 신입사원 2명이 운영하고 있다. 콘텐츠는 대부분 할인 행사 등 마케팅 관련 영상이 아닌, 흥미나 정보 위주로 구성됐다. 아이섀도를 다 쓸 때까지 종이에 발라보거나 트렌치코트 끈 묶는 방식을 여러 개 소개하는 식이다. AK몰 관계자는 "유튜브를 개인 SNS 채널로 운영해본 경험이 있는 밀레니얼 직원 2명이 촬영부터 편집까지를 도맡아 하고 있다"고 말했다.
2.왜,크리에이터를 키우나?
유통 업계가 인플루언서나 동영상 크리에이터들을 활용한 마케팅 활동을 펼친 것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크리에이터들을 광고에 출연시키거나 이들 영상에 제품을 노출시키는 등의 마케팅 활동은 4~5년 전부터 활발하게 이뤄졌다. 최근 제조사나 유통 채널 직원들이 직접 영상을 기획하고 촬영해 편집까지 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지는 데는 콘텐츠 제작 속도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처음 영상을 제작하기로 결정했을 때 외부 업체에 제작 업무를 맡기는 것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며 "주당 한 편이라는 업로드 주기를 제안하면 `어렵다`고 하거나 감당할 수 없는 가격을 제시하는 업체가 대부분이었다"고 설명했다. 영상 한 편을 만들려면 기획 의도와 아이템을 설명한 뒤 콘티(영상 촬영을 위해 각본을 바탕으로 필요한 모든 사항을 기록한 것)를 확인받고 제작 및 수정을 거쳐야 한다. 일주일은 제작까지만 하는 데도 빠듯한 시간이기 때문에 수정 사안까지 완벽하게 반영된 영상을 일주일 주기로 업로드하기는 곤란하다는 판단이었다. 갤러리아백화점 관계자도 "자체 제작 덕택에 지난 3월 오픈한 광교점의 VIP라운지를 소개하는 영상은 자체 채널을 통해 가장 먼저 공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콘텐츠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 영상을 제작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 역시 큰 장점이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수십 년간 영업해온 곰탕 맛집과 협업해 최근 자체 제작 상품을 출시했는데, 담당 MD가 해당 맛집의 역사와 기획 배경을 영상에 자세히 녹여 (가맹점주들) 반응이 좋았다"고 설명했다.
비용 절감 역시 영상을 직접 제작하면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 중 하나다.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가 100만 단위를 넘어가는 `메가 인플루언서`의 경우 2018년 이미 시간당 출연료가 수천만 원대로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3.기업 이미지상승, 잠재고객 확보 `일석이조`
구독자→고객 `팬슈머` 시대,친밀성 갖춘 소형 인플루언서,기업 곳곳서 활동반경 넓혀
`친근한 인플루언서`들이 각광받고 있는 미디어 트렌드를 고려하면 유통 업계가 직원들을 크리에이터로 육성하고 있는 움직임은 개연성이 있다.
최근 미디어·유통 업계에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다.
1.`메가 인플루언서: 100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크리에이터
2.마이크로 인플루언서란 :수천~수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크리에이터
3.`매크로 인플루언서 :수십만 구독자를 보유한 `매크로 인플루언서
윤반석 서울스토어 최고경영자(CEO)는 지난해 12월 열린 `매일경제 패션·뷰티·유통 CEO포럼`에서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콘텐츠는 동영상에 반응을 보이는 정도를 나타내는 `인게이지먼트`가 최고 60%까지 나온다"며 "구매전환율(영상 시청자 중 실제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20%에 이르는 점도 주목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구독자 수가 적음에도 이들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원동력은 구독자와의 `관계성`에 있다.
메가 인플루언서는 대중에게 연예인과 유사한 개념으로 인식돼 거리감을 형성하는 사례가 많다. 반면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는 특정 취향이나 취미를 가진 구독자들과 더 깊은 관계성을 형성하기 때문에 이들의 열정적인 지지를 받는다. 이들이 사용하는 제품이 무엇인지 관심을 갖고, 거기서 더 나아가 이들이 사용한 제품을 함께 소비하고 싶다는 생각까지 갖게 해 구매로 이어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유통 기업 직원들이 자체 제작한 영상은 세련된 편집 기술과 감각적인 그래픽 등을 기대하긴 어렵지만 친근하고 정보 수준이 한층 깊다.
유명 연예인을 동원한 CF만큼 많은 사람들에게 각인되긴 어렵겠지만 특정 취향을 지닌 시청자들을 잠재 소비자로 탈바꿈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실제 영상 콘텐츠를 활용해 기업의 친근감을 끌어올리고, 미래 충성고객이 될 수 있는 팬을 만드는 `팬슈머` 마케팅에 채널을 활용하려는 움직임도 포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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