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페르소나의 달리코치입니다. 코로나 19 이후의 삶을 통째로 바뀌어 가고 있는데요. 어리둥절한 새로운 세계로 들어가고 있는 것입니다.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코로나 블루'인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심리.명상등 오디오 콘텐츠의 시장이 확대되고 있네요. 네이버의 팟캐스트 플렛폼인 '오디오클립'을 찾은 사용자가 지난 3월기준으로 1월대비 72% , 재생수는 38%증가했네요~~~~
`코로나 블루` 치유…오디오 콘텐츠 뜬다
집안일 하면서 듣는 매력에
오디오 콘텐츠 사용자 늘어
네이버 오디오 두달새 72%↑
의학·요가·육아 등 분야 다양
AI스피커 보급도 인기에 한몫
네이버의 팟캐스트 플랫폼인 `오디오클립`을 찾은 사용자는 지난 3월 기준으로 1월 대비 72%, 재생 수는 38% 증가했다. 이에 네이버 오디오클립은 지난 3월 초부터 `코로나19: 마음처방전` 특집 채널을 개설했다. 해당 채널에서는 의학, 요가, 육아 등 각 분야 전문가와 교수진이 직접 참여해 요가 명상, 마음챙김 명상 등 다양한 종류의 심리 명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하지현 교수의 채널 `하지현의 하트: 마음 이야기`, ASMR 힐링 콘텐츠인 배우 공유의 `공유의 베드타임 스토리` 등 심리적 안정에 도움을 주는 오디오 콘텐츠가 인기다.
이동 중 읽기 번거롭기 때문에 뜨고 있는 `듣는 책`인 오디오북 거래액도 크게 늘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제공하는 오디오북의 지난 3월 거래액은 2월과 견줘 16% 상승했다.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제공하는 `리사운드 단편`은 근대 명작 단편을 한국 작가가 다시 쓴 뒤 유명 배우가 낭독해서 만들어졌다. 배우 김태리가 낭독한 이상의 `날개`는 출시 한 달 만에 6400권을 돌파했고, 배우 서이숙이 낭독한 나혜석의 `경희`도 첫 일주일 동안 1200권을 넘어섰다. 오 헨리, 셰익스피어 등 외국 작가들을 포함해 김유정, 채만식 등 문학 거장들 소설도 무료로 들을 수 있다.
NHN벅스도 지난 3월 한 달간 오디오 콘텐츠 채널 `뮤직캐스트(Music Cast)` 이용 수치가 큰 폭 증가했다고 했다. 3월 한 달간 청취자 수는 1월 대비 27% 증가했고, 같은 기간 방송 재생 수는 19% 늘었다. 뮤직캐스트는 팟캐스트 형태 방송 채널로, 벅스 회원이라면 이용권이 없어도 무료로 청취할 수 있다.
영상과 달리 팟캐스트는 들으면서 다른 일을 할 수 있는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각광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인희 네이버 키즈 앤 오디오 책임리더는 "Z세대(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는 유튜브를 틀어놓고 인스타그램을 하면서 페이스북 메시지를 주고받는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시에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하는 것이 일상"이라고 설명했다.(2020년4월22일매경참조)
아울러 인공지능 스피커의 보급도 이 같은 오디오 콘텐츠 시장 외연 확대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국내 최대 팟캐스트 플랫폼 팟빵은 지난 1월과 대비해 7주 만에 단위 청취 시간이 36%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2012년 20만회였던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도 작년에 누적 420만회까지 늘었다.
팟빵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최근 오디오 콘텐츠 수요가 늘었지만, 해마다 오디오 시장은 확대되는 추세"라면서 "구글 홈미니, 카카오미니, SKT 누구 등 인공지능 스피커가 작년에 800만대나 보급된 것도 한몫했다"고 설명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