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F-8"> 기업 세계화 성공사례,미국기업을 능가한 독일 히든 챔피언사들의 세계시장 제패 전략은
본문 바로가기
경영.CEOCOACHING

기업 세계화 성공사례,미국기업을 능가한 독일 히든 챔피언사들의 세계시장 제패 전략은

by 달리코치 2023. 11. 28.

 

https://youtu.be/Vwvcb4omh2g

 

세계화 1인당 수출

중소기업 : 히든 챔피언의 역할(22년 포춘500대 기업)

히든 챔피언이란 알짜배기 회사를 말한다.

히든 챔피언 기업은 독일에 가장 많다. 독일 한나라에500개의 기업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히든챔피언 기업의 수이다. 

독일 제품(회사의 성공비결):1.1871,1990년 2번의 통일과 2.마스터 존중(기술자 존중)3.차별화+특별화 전략의 기업운영에 있다.

Lantal:비행기안의 인테리어,Brita:정수기 회사,Tetra: 열대어 먹이.전세계가 쓴다.

헤르만사이만

그들은 왜 성공하는가?

대기업과 다른 점은 거의 없었다.

가장 중요한 10가지는 무엇인가? 전략적 성공 교훈은?

 

매우 높은 부가가치 자체 생산 비율

초일류의 집념이 더 많다.히든 챔피언CEO :소박한(평범한)시골뜨기가 CEO이며 일류가 되더라.

풀력으로 세계제일의 회사는 앤애르콘이 있다.

세계화:고압정수기 분야의 세계시장 리더-150개국에 나가 있다.

해외 자회사수

힐레브란트/제품은 음료수와 알콜중독자물류/62개국

케르허/고압 세척기/129개국

게르마니셔로이드/선박검사/130개국

크로네스/식물을 심는 식물/90개국

오토복/보철물/52개국

사르토리우스/실험실 장비/60개국

부쉬/진공펌프/61개국

그로벌 사무소:31개국 48개 사무소/3명으로 시작한 회사가 전세게시장을 무대로 2,089명의 직원이 되었다.

히든 챔피언사는 R&D에 6.0%~10%의 비용을 쓰며 연구와 개발에 집중한다.

혁신은 돈의 문제이며 프로세스의 문제이고 리더십의 문제이다(독일) 25배의 경쟁력이 있다.특허는 1,000명당 5건이다. (너무나 통찰100%의 말씀이다)

혁신의 원동력

대기업과 히든챔피언사의 비교표이다. 히든 챔피언사는 기술과 시장(고객)에65%의 비중을 갖고 있다.

국제특허:국가별 국제특허 출원/2001년부터 지금23년에 중국의 특허출원의 부상이 눈에 가장 띄는 변화이다.

시장관련 강점

5배많은 직원(25~50명)이 정기적으로 고객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대기업(5~10)과 비교됩니다.

고객과의 친밀감 88.7%

영상84.1%전문적 마케팅 36.4%

최고 고객과의 친밀감

*가장 까다로운 고객에게 가까이 다가 가세요.

*대상그룹으로서 전세계 상위 30개 고객, 가장 중요한 고객은 인텔입니다.

*성과와 혁신을 주도하는 최고의 고객

*어디에서나 최고의 고객을 팔로우 하세요.

가치와 가격

*전략은 가격중심이 아닌 가치 중심이다.

*가격 프리미엄10~15%

*가격 전쟁 회피

고객과의 친밀감은 히든 챔피언의 가장 큰 강점이다.-기술책임자

하지만 히든 챔피언은 마케팅 전문직이 아니다. 

또한 그들은 가격이 아니라 가치를 통해 판매합니다.

*(내가 쓰는 독일제 주방기구 휘슬러 같다. 주방기구중에 가장 비싸지만 벼르고 별러서 사고 만다. 이유는 품질과 30년 써도 제품의 질이 유지되기에 손해가 아니다. 가치의 가격을 주고 산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압력밥솥과 스텐 프라이펜이다. 프레이펜은 바닥이 일어나서 인체에 해로운 것이 없는 특장점이 있어서이다. 밥솥의 압력의 맛은 어느 밥솥의 맛과도 비교불가이다.) 

숨겨진 챔피언의 경쟁력있는 장점/중요성/가장 강한 자동차/경쟁력 있는 성능

중요성이 가장 크게 증가하는 속성+10

조언,시스템통합.+8

사용의 용이성+8

경쟁력에 대한 근접성

*가장 강력한 경쟁사와의 정면 대결

*치열한 경쟁을 통한 체력단련

*종종 한 위치에 있는 글로벌 최고 경쟁자

*성과중심의 경쟁을 적극적으로 모색한다.

히듬 챔피언은 강력한 우위 경쟁력을 갖고 있다.

조언,시스템 통합 사용이 간편하다는 점은 새로운 장점이다.

경쟁프로필은 더 많은 공동Mplex의 진입장벽이 더 높다. 히든 챔피언은 적극적으로 경쟁을 추구한다.

최고의 경쟁사와 협력하여 성과를 개선합니다.

소유권및 관리

소유권/관리                            10년전           오늘

가족관리가 있는 가족            62.3%            51.8%

다른 경영진이 있는 가족        14.1%           14.5%

그룹(여러떼)                           21.1%           16.1%

증권 거래소                            2.4%              9.5%

사모펀드                                                        8.1%

                                                자금조달 수치

*ROCE(투자 자본 수익률):14%

*자기자본 비율                   42%

*자체 자금조달이 지배적

*점점 더 중요해지는 자본시장

히든 챔피언은 대부분 가족 소유입니다.

그들의 이익은 평균보다 휠씬 높습니다.

그들은 자기금융에 일반적으로 재정문제에 있어 보수적입니다.

 

CEO1:1아트코칭 고객사에 조찬에서 들은 독일의 히든챔피언사의 세계시장 재패전략을 책으로 전달하며 복기하여 정리했습니다.

포춘지,하버드비즈니스리뷰,포브스지에서 본 세계우수기업의 사례는 많이 학습하였으나 독일의 강소알짜기업,히든챔피언사의 경영사례는 경영전문코치인 저의 가슴을 경영학을 접한 처음처럼 뛰게 합니다.

하버드대에서 경영학박사를 하신 유필화 성균관대SKK GSB명예교수님의 강의와 컨텐츠의 우수성에 감동한 날이였습니다.

귀사의 탁월한 경영전략 벤치마킹으로 지속성장과 번영의 히든 챔피언사가 되기를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