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하버드대 리더십 권위자 빌조지의 인생특강중에서 자기인식부분을 소통하려해요
목차에서 2부,나만의 최적점을 찾는 방법- 4장 자기인식의 필요성-입니다.
최고가 되는 건 부와 명예를 얻는 것이 아니다. 진정한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추구하는 것을 말한다.최고의 리더는 외적인 성공보다는 가치있는 삶을 위해 끊임없이 자기개발을 하고, 조직의 발전과 이익을 위해 목표와 가치를 공유하며, 권한을 나누는 사람이다. 더 나아가 '나'보다 '우리'를 위해 부와 재능을 아낌없이 나누는 리더를 말한다. 그 리더는 진정한 삶의 의미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깨닫고 있으며,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자신의 모든 것을 바칠 줄 아는 사람이다.
이 책은 리더십의 최고 권위자인 빌 조지가 직접 세계적 리더 101명을 인터뷰하여 그들의 리더십은 무엇이 다르며, 진정한 리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를 구체적으로 기록한 것이다. 이 책에 나오는 모든 리더들은 부와 명예와 같은 외적 성취보다는 개인적인 성장이나 사회환원과 같은 내적 성취를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내적 성취가 결국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는 데 근간이 되고 그것이 바로 행복한 삶을 살게하는 열쇠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빌조지는 메드토로닉을 세계 최고의 의료기기 업체로 키워낸 스타CEO이자, 하버드대학에서 오랫동안 리더십 계발에 관한 연구와 강의를 통해 미래의 리더를 양성해온 훌륭한 학자이기도 하다.
자기인식의 질문은 반성과 성찰,피드백을 통해 자기인식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
가치관,나에게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 어떤 원칙으로 내 리더십을 함양할 것인가?
최적점,성취동기와 역량을 통합하는 최적점을 어떻게 찾을 것인가?
지지자,내가 믿을 수 있고 나를 지원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
통합, 내 삶의 모든 국면들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자기인식은 자신의 인생역정과 시련을 이해하는 것이 첫 걸음이다.
그 다음 자신의 경험을 성찰을, 통해 반성하고 타인의 조언을 받아야 한다.
경력을 쌓던 초기,리더들은 자신을 되돌아볼 시간을 갖기 힘들다.
어느 정도 나이가 들어서야 삶에서 무언가를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그것이 아니면 삶을 변화시키는 사건과 마주하고 이를 통해 자신이 처음 원했던 것이 무엇이고 자신이 그곳에서 얼마나 멀어졌는지를 인식하게 된다.
어린 시절을 떠올리는 것이 고통스러운 리더들도 있다. 그때의 감정과 자신을 분리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기억을 묻어두고 싶은 욕망으로 인해 이들은 외재적 가치가 분명한 것만을 추구한다. 돈,명성,권력,지위 혹은 주식 가치 상승이 이들이 추구하는 목표들이다. 종종 이를 통해 적어도 잠시 동안은 성공했다는 만족감을 누릴 수 있다.하지만 대개는 일탈이라는 위기를 겪는다.
자기인식의 결핍은 종종 큰 실수나 판단 착오로 이끌기 때문이다.
심리학자 다니얼 골먼은 높은 EQ의 자질로 '자기인식''자기관리''대인관계 능력','공감','학습의욕' 다섯가지를 꼽는다.
리더십은 상호 소통하는 능력이며 몇몇 뛰어난 구성원보다 팀워크에 휠씬 더 많은 가치를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꾸며진 이미지와 거짓 인격은 타인과 진실한 관계를 맺지 못하도록하는 가장 큰 장애요소이다.
더 나아가 자기인식,자아비판,자기반성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명상을 통해서 진정한 삶의 의미를 찾은 CEO들-스타워즈 감독 코미사
자신이 누구인지를 받아들이고 타인의 기준에서 바라본 성공의 가치에서 벗어나는 것만이 삶에 충족감을 줄 수 있다.
명상
구글에는 아예 명상센터가 따로 있다.
중요한 것은 자아 성찰 훈련은 매일 해야 한다는 것이다.
타인의 관점으로 나를 보자.
피드백은 약점이 무엇인지를 알려준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볼 수 있도록하죠.
애플의 팀쿡,자신의 성 정체성을 드러내다.
누구나 장점을 사랑한다. 하지만 자신을 무조건 사랑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받아들이는 법을 배워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