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30일 매경 엠플러스 세미나에서 임채우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다음과 같이 강의했다. "1~2인 가구 증가까지 감안하면 노후 대비를 위해 소형아파트와 오피스텔의 투자가 필수인 시대가 되었다. 앞으로 수익형 부동산은 100세시대의 실버인구와 경기 침체전 주식시장과 코칭시장의 붕괴에서 대안으로 떠오르는 시장이다.
일본이 대한민국의 미래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일본의 최근 22년(1996~2018)주요 자산별 수익률을 공개해주었다. 지속적인 제로금리로 일본의 예금 누적 수익률은 3.9%에 불과하다.
리츠는 투자자에게서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 후 관련 수익을 투자자에게 배당하는 회사를 뜻한다.
이 같은 리츠 수익률은 간접적으로 부동산 수익률을 가늠할 수 있으며, 국내 상장 리츠는 연평균 수익률이 5% 수준이다.
초보토자자라면 중대형의 아파트보다는 소형아파트로 세제혜택도 누리고 임대수익률도 상가투자보다 안정적이어서 적합하다는 투자방향을 알려주기도 했다.
20대의 이모씨는 처음에는 월급에서 일정비율로 안정적인 투자를 시작했다 코로나 펜데믹에 주변의 공격적인 투자에 휩쓸려서 빚투(빚을 내서 투자하는것)로 투자패턴을 바꾸었다 결과는 올초에 주식은 떨어지고 월급의 대부분을 대출금의 상환으로 나가고 있다. 마음은 날린돈과 시간을 생각하니 무기력과 급우울증이 찾아왔다. "생활비도 버거워지니 집사기와 결혼은 꿈조차 못꾸는 상황이 되었다.
2030 서학개미는
유가증권 시장(코스피)은 지난해 고점대비 30%가 급락했다.2030세대 비중이 높은 서학개미들도 손실이 크다. 미국S&P500지수와 나스닥종합지수는 4일 기준 연ㅌ초대비20.2%,29,7%하락했다.
20대는 펄어비즈(7위)와 카카오게임즈(10위)등 게임주를 대거 사들였다. 두종목은 올해 63%,46%하락했다
20대 남성들의 경우는 현대사료를 순매수규모에서 5위를 차지했다. 우량주로 꼽히는 현대차(10위)보다 순위가 높다.
전문코치의 TIP :20.30대의 주식과 코인투자에 지금의 대한민국에 무엇이 부족한 결핍현상인가? 청년정책.청년일자리.청년창업,선동적이지않은 진실하고 꾸준한 재테크 교육등이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