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F-8"> 공감적 경청이란(+1조 달러 CEO 비즈니스 전문코치 전영순 코칭사례 칼럼)
본문 바로가기
교육/심리코칭

공감적 경청이란(+1조 달러 CEO 비즈니스 전문코치 전영순 코칭사례 칼럼)

by 달리코치 2022. 3. 1.

https://youtu.be/tncOHCBmmwM 

*스티븐코비의 공감적 경청 참조입니다. 

전영순 (현)I.G.M.I기업 컨설팅. 코칭사 대표 교수/(전)연세대코칭아카데미코칭아카데미 코칭 전문가 자격과정 강의 (2009년3월~2013년8월까지)

오늘은 코칭의 합리적이고 구조화된 대화기법을 통하여 내가 도달하고자 하는 비즈니스의 목표성과에 도달하는 글로 배우는 코칭시간입니다.

코칭 프로세스를 잘 진행하기 위한 촉매제의 스킬이 네 가지가 있습니다. 그 네 가지는 질문, 경청, 지지하기, 피드백입니다.

오늘은 그중에 경청 스킬을 이해하고 익혀가는 시간으로 함께 해볼까요?

적극적 경청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메시지의 ‘내용’을 듣습니다. 둘째는 주의 깊이 듣습니다. 셋째는 감정을 이입해 경청하고 메시지 속에 감추어진 것을 듣습니다. 오늘은 세 번째 공감적 경청을 알아보겠습니다.

톰피터스는 피터드러거와 함께 현대경영의 창시자로 불리는 경영의 대가입니다. 그는 소통이란 처음도 리스닝 (Listening), 리스닝 (Listening), 리스닝 (Listening),소통의 마지막도 리스닝(Listening)이라 했습니다.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의 자자 스티븐 코비는 공감적 경청을 코칭실습을 통하여 이렇게 은유해주었다. 공감적 경청은 전혀 다른 경청이다. 리더로서 실천할 수 있는 중요한 습관으로 팀과 조직에서 효과적인 결과와 대인관계의 핵심요소다.

내 의견을 얘기하기 위해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공감적인 경청은 전혀 다른 방식의 듣기이다. 이해를 하기 위해, 그리고 문제의 핵심에 도달하기 위해 듣는 것입니다. 이것은 리더로서 실천할 수 있는 중요한 습관으로, 팀과 조직에서 효과적인 결과와 대인관계의 핵심요소입니다. 공감적인 경청을 할 때 우리는 상대방의 관점을 판단이나 편견 없이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상대방의 시각으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충분히 우리의 시각을 자신에 대한 충분한 안정감과 개인의 승리를 이룬 사람들 공감적 경청의 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공감적인 경청은 어떤 것에 동의하거나 반대하는 것도 아니고, 문제를 해결하거나 고치는 것도 아니고, 순수하게 다른 사람의 시각이나 감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이해하는 것에만 집중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보시죠. 공감적인 경청을 배우기 위한 역할 연기입니다."제가 아들이고, 고등학생이죠. 당신은 저의 어머니 혹은 아버지고요. 시작하죠. 엄마, 정말 학교 못 다니겠어요. 뭐 배우는 게 있어야지요. 완전히 시간 낭비라고요. “학교가 시간을 너무 잡아먹고 쓸데없는 짓 같아 속상하구나,”

“죠는 그만두고 좋은 일자리를 구했잖아요. 네, 차도 사고, 돈도 많이 벌고, 배우는 것도 많고요. 얼마나 좋을까요.” “너도 학교를 그만두고 싶니?” “ 안되나요? 걔가 배우는 걸 보세요. 전 배우는 게 없다고요. 엄마 허락만 있으면 되죠. 그럼 죠처럼 될 수도 있겠죠. 뭔가 하면서 배우고 돈도 벌 수 있겠죠. 차도 사고, 쓸데없는 숙제도 없고요. 그런데 문제는 조가 너무 자랑을 하는 거예요. 저를 진짜 궁금하게 해요.” “죠가 잘 선택했는지 아니면 후회하는지 궁금하구나.” “만날 때마다 떠들어요. 날 봐, 너도 그래야 돼. 진심인지 모르겠어요.”



“네가 바라는 게 그것인지 확신이 없구나!” “그래요. 모르겠어요. 창피하지만 수업 몇 과목을 못 따라가고 있어요.” “그것 때문에 걱정이 많구나.” “네. 아빠한테 혼날 거예요. 얘기 안 하실 거죠?” “아빠가 몰랐으면 하는구나!” “아빠가 얼마나 교육에 열성이신데 이걸 아시면,,, 저번 시험에서 4학년 수준으로 떨어졌어요. 힘든 수업들은 읽기가 많은 과목이란 걸 알게 됐어요.” “그래서 충격을 받았구나!” “엄청나게요. 아직도 얼떨떨해요. 벌써 일주일이나 됐는데 엄마한테 얘기하는 것도 많은 용기가 필요했어요.”

“속이 많이 상했겠구나.” “얼마나 속상한지 모르겠어요. 왜냐하면 학교를 그만두고 싶지 않거든요. 학교도 안 그만두고 아빠도 안 실망시키고 싶고요.” “우리 같이 생각 해 보자꾸나.” “자, 공감적 경청은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들 많이 생각하죠. 하지만 가장 빠른 의사소통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상대방 속마음을 다루기 때문이지요. 그녀는 주변 문제들로 시간 낭비하는 대신 실제 문제를 바로 발견했습니다. 그녀는 보태거나 뺌 없이 제 감정, 곤경, 마음에 잘 공감했습니다. 그녀는 저를 이해한 겁니다. 저는 마음을 열었죠. 단 몇 분 만에 제 경험상 대부분의 경우 가능한 일입니다.”

전부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열린 마음, 진정 이해하려는 공감의 마음이 있으면 순식간입니다. 내면의 상처가 곧 드러나고, 그녀가 한 것처럼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합니다.

상대방의 느낌과 말을 여러분 자신의 말로 바꿔 표현하세요. 오늘밤 실제 시험해보세요.

응수가 아닌 이해를 위한 듣기라고 이것이 사람들의 가슴을 열고 실제 문제에 도달하는 핵심입니다.

전영순비즈니스 전문코치



연세대신학대학원 코칭아카데미 코칭 리더십강의 (2009년3월~2013년08월)

(현)I.G.M.I기업 컨설팅. 코칭사 대표교수*CEO 1:1경영전문코치

전영순 1조 달러 비즈니스 전문코치의 프로필입니다. 

CMOEKOREA-세계 28개국에 진출해있는 글로벌 교육 컨설팅사에서이사-상무-부사장으로 승진하며 7년을 미국코치의 1:1사사를 7년간 받았습니다.

연세대 신학대학원부설 코칭아카데미에서 코칭전문가 자격과정을 5년 강의하며 가르침이 주는 좋은 통찰을 받은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는 강의는 30년차하고 있고 CEO 1:1코칭은 15년차의 경력입니다.

2013년 6월15일,한국인 최초 코칭과 예술을 융합한 연구로 대한민국 예술.문화인 대상을 받았습니다. 중국 5개 도시의 동시 통역초청 강의를 다닐 때에는 예술.문화대상의 경력이 서울대교수,고려대교수를 제치고 연세대에서 강의한 제가 최종 초청 강의자로 발탁 되었습니다. 강의료는 90분에 2,000,000이였고 호텔체제비와 중국심천관광단지를 관광시켜주는 조건의 project였습니다.

저에게 코칭을 사사해준 은사님이 두분이 있습니다, 미국코치 애드워드 최와 하버드대의 리더십권이자 로보트 하그로브박사입니다.

로보트 하그로브 박사님은 연세대초청 특강에서 저에게 질문을 하셨습니다. 좋은 리더란? 저는 영어로 대답했습니다. 오늘보다 나은 내일은 만드는 리더를 말합니다. -이 문장은 로보트 하그로브  박사의 CEOCOACHING 저서(MASTERFULL COACHING)에 있는 명구입니다.  

심리적코칭을 기반하는 PPT입니다. 심리기반의 코칭은 사람의 내면에 있는 감정을 끌어 올려서 대화하는 방법입니다.

소통이란? 내면의 감정을 대화한다.

모든 문제는 보여지는 사실fact보여지지 않는 사실의 밑바닥에 숨어있는 의도가 있습니다.

 이 의도는 사실 안에 있는 감정이나 욕구에 근거하는데 우리는 상대의 의도와 욕구를 빨리 파악할 때 문제해결은 쉬워집니다.

 말하는 자신도 의도나 욕구는 무의식 세계에 있기 때문에 바로 알아차리거나 상대에게 나타내기가 어려워집니다. 하지만 사실 아래 숨은 감정을 이해하므로 그 하단에 있는 의도와 욕구를 나타낼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소통 시 가장 중요한 것은 말이 주는 사실fact와 느낌이 주는 감정emotion, 그리고 욕구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참조 : 경기연합신문(https://www.gynews.k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