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TF-8"> 유명인 비보땐 30%증가하는 자살, 줄이는 방법과 장수비법(국내 사망 원인 5위'자살')
본문 바로가기
일상법률.일상정보

유명인 비보땐 30%증가하는 자살, 줄이는 방법과 장수비법(국내 사망 원인 5위'자살')

by 달리코치 2021. 3. 4.

이은봉 서울대병원 내과 교수

자살 소식이 너무 구체적으로 알려지면 자살에 대해 고민하던 사람들이 실행할 가능성도 높아진다. 유명인이 자살했다는 간단한 사실 보도로는 일반인 자살률이 증가하지는 않았다.

유명인의 자살 소식이 전해지면, 궁금해도 더 이상 알려고 하지 않는 것이 고인이나 자살에 취약한 누군가를 배려하는 태도가 아닐까 한다.

 우리나라에서

(1) 암,

(2)심장 질환,

(3)폐렴,

(4)뇌혈관 질환

그리고 

(5)자살

이다.

(1)당뇨병

(2)간 질환

 10~30대에서는 가장 흔한 사망 원인이다.

영국의학지 논문-자살을 유발하는 원인은?

최근에 영국의학회지에 자살을 유발하는 원인에 대한 중요한 논문이 실렸다. 이 연구에서는 유명인의 자살이 보도된 후 일반인의 자살률이 얼마나 높아지는지 연구한 전 세계 논문 31편을 모아서 종합 분석했다.

자살을 유발하는 연구결과

(1) 유명인 자살 보도가 언론에 나가면, 한두 달 안에 일반인 자살률이 13% 증가했다.

(2)특히 유명인이 자살한 방법이 언론에 구체적으로 보도된 경우에는 일반인 자살률이 30%나 더 증가했다.

(3)유명인 중에서도 연예인이 자살했다는 보도가 일반인 자살률을 급증시켰다.

자살의 원인

이런 현상은 자살한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하기 때문이거나, 언론이 자살을 고난 극복 수단으로 합리화해주거나, 자살 방법에 대해 고민하던 사람들에게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돈 안 드는 장수 요령… 긍정적 사고를 키워라”

낙천적인 성격과 수명은?

낙천적인 성격과 수명의 관련성을 분석한 논문이 미국과학연보지에 실렸다. 연구는 간호사 건강 연구에 참여한 미국 여성 약 7만명, 재향군인 노화 연구에 참여한 남성 약 140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낙천적인 성격의 정도를 표준화한 설문지를 통해 조사하고, 연구 대상자들을 10~30년에 걸쳐서 관찰하면서, 사망률을 비교 조사했다.

연구 결과, 남녀 모두 낙천적인 성격이 강하면 강할수록 수명이 길었다. 비관적인 경우에 비해 수명이 여성은 14.9%, 남성은 10.9% 더 길었다. 낙천적인 성격은 85세 이상 장수할 수 있는 확률이 그렇지 못한 사람에 비해서 여성의 경우 1.5배, 남성은 1.7배 높았다.

낙천적인 사람들의 특징-금연,건강식이등 행동 적극참여

낙천적인 사람들은 목표를 정하면 이를 달성할 수 있다는 긍정적 사고와 자신감이 있어서 금연, 건강 식이와 같은 건강 행동에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그러기에 이들은 만성병에 걸릴 확률이 낮다는 보고도 있었다. 고난에 대한 감정적 충격을 이성적으로 잘 회피함으로써 수명이 길어질 것으로 추정된다.

돈안들이고 장수하는 요령-긍적적 사고로 변혁

물론 성격을 고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낙천적인 사고를 갖는 것은 그나마 교정이 가능하다. 어려운 일에 마주하게 되면, 마주 닥친 일에서 내게 유리한 측면들을 열심히 찾아보고, 긍정적인 사고를 해 보도록 노력하자

. 돈 안 들이고 장수하는 요령이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