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전문가 서균렬교수의 오펜하이머 영화리뷰
조회수 358,941회 2023. 8. 25. 3개 제품
오늘은 서균렬 교수님과 영화 오펜하이머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00:00 오프닝
00:27 영화 오펜하이머
03:03 오펜하이머 얼마나 위대한가?
09:22 아인슈타인과 맨해튼 프로젝트
11:55 왜 트리니티인가?
14:00 트리니티 실험이 실패했다면?
17:41 수소폭탄을 왜 반대했을까?
20:51 소련의 첩자로 몰린 오펜하이머
BODA 보다에 출연을 원하신다면 요기를 눌러주세요 https://forms.gle/1XKVXfBrALz1GHEH8
궁금하신 부분들을 댓글에 달아주세요! 저희가 확인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보다 #BODA #오펜하이머
나는 우정아 아트스토리에서 피카소와 원자폭탄의 아버지 오펜하이어에 관한 글을 읽고 피카소의 팔장을 낀여인의 그림을 보고 스트라빈스키의 음악을 듣고 T.S엘리엇의 황무지시를 읽는 오펜하이머 영화도 궁금해져서 관람의 동기를 이루어서 보게 되었다.
오펜하이머를 치면 현재 박스오피스2위이며 관객의 평점은 8.50이다.
크리스토퍼 놀란감독의 작품으로 주인공은 킬리언 머피가 거의 완벽한 오펜하이머로 빙의했을까? 그렇게 변신하여 연기를 잘한다.사랑하는 여자친구의 역 프로렌스퓨의역은 진태트룩이 맡았다.
물리학자,화학자,금속학자,시인,문학자,철학자,미술,음악,시를 좋아하는 그를 어떻게 연기 가능할까?
그런데 킬리언 머피배우로 재인물이 탄생했다.
그는 광물학계에서는 신동이었다 12살하버드에 입학 허가를 받았다 .이질에 걸려서 하버드에 못갔다. 우을증으로 학교에 적응을 잘못하여 미국의 뉴멕시코주(로스앨러모스-미국 뉴멕시코주의 북부에 있는 작은 도시)에 건조하고 공기좋은 곳에서말달리기를 하며 건강을 회복했다. 3년에 공부를 끝내고 대학에 입학하고 졸업한다.25살에 하버드대에서 교수 제안을 받는다.
Q :오펜하이머는 얼마나 위대한가?
독일의 물리학자-베르너 하이젠베르크는 대학 때의 친구이다.
아인슈타인은 철학자다
여자친구의 역 프로렌스퓨이다. 존던은 그녀가 좋아하던 영국의 시인이다. -그 연인이 자살을 한다. 구덩이를 파고 구덩이에 들어가서 괴로워하는 그의 모습에 부인이 화내는 장면이 있다.
에드워드텔러와 적을 지게 되었다. 5%,10%도 안되는 확률에서 터진것이다.100만분의 1초에 누가 터트릴 것인가? 90%이상이 실패의 확률이다. 누가 할 것인가? 코끼리 50만마리가 누르는 것과 같다.30만 기압이 필요하다. 360도에서 누르는 거다. 그 당시에 컴퓨터도 없이 손으로 계산한 것이다.
이 프로젝트가 성공하지않았다면 일본은 어떻게 되었을까?
에드워드 텔러와 적을 지게 되었다. 5%,10%도 안되는 확률에서 터진 것이다.연인원 60만명에 국고는 40조를 쓰고 있었다. 온도를 1억도를 올린다.에드워드의 생각은 붙는 걸하자 이왕이면 수소 탄을 같이 만들자. 연인원 60만명에 40조를 쓰고 있었다. 그럴수도 있지만 원자탄에 집중하다.그런 이유로 오펜하이머는 간첩으로 몰리고 말년이 불운했다. 소련은 53년에 터트렸다. 수소 폭탄의 실험을 성공시켰다.
정치적인 프레임에 씨워졌다.공산당의 운동에 가담한 것으로 되어 있었다. 정치적인 프레임에 희생이 되었다.버클리대에 에드워드 텔러가 비수를 꽂았다. 배심원 3사람 중에 두사람이 비밀인가 취급 취소를 하도록 찬성했다.
부친의 상당한 유산을 물려 받았다. 정치적인 프레임으로 지원금을 받은 것으로 공산당원 활동을 한 것으로 와전 되었다. 글.사상,버클리교수 시절에 공산당원의 모임에 참석한것등... 에드워드 텔러가 비수를 꽂았다. 36시간 전에 비밀인가를 취소했다. 세명의 배심원중에 두명이 비밀인가취소를 찬성하고 소련 비밀첩자로 낙인을 받았다. 정신적인 고문을 계속 받았다.정치적인 프레임에 희생이 되었다.
63에 후두암으로 프린스턴 고등소에서 죽었다. 케네디-항소를 해라고 했지만 오펜하이머는 항소를 하지않았다.. 위는 오펜하이머가 미국을 위해서 무슨 일을 했는지 알고 있다.이것으로 2차 대전을 마감했고 일본은 항복을 했고 미국에 기여했다.
미국은....
킬리언 머피주인공의 이 영화는미국이 어떻게 오펜하이머에게 대했는지도 조명된다.
그때 .캐나다.영국.미국이 같이했던 프로젝트이다.
미국이 배신하고 미국만 연구개발하여 성공했다.
3시간의 영화관람중에 통찰의 영감을 주는 어록은 ,영화의 명대사
스트로스,창의적 사고 고양,누구도 상상못한 걸 가르치니까,프로이드 .마르크스,자유로운 사고,융통성,세상의 파괴자가 되었다.
프로이드 죽이려 했다.이유는너무 좋아 미쳐서야! 여자친구가 응수한다.섹스가 필요했군.
천재가 다 지혜롭진 않아.자네는 이세계 너머를 보지.보안관 효율성,가족이 같이 있어야 최적의연구,인류역사상 가장 필요한 프로젝트.핵의 연구의 이유는 300년 물리학 핵 나치에 들어가면 안돼.나치는 그때 핵을 연구하고 있었다.
나무는 가장 큰 영감을 주는 존재죠.
핵:세상이 파멸할 수 있다.로스앨러모스(프로젝트명).이 무기가 세상을 바꿀거야.미국의 프로메테우스다. 그리스의 불을 프로메테우스가 주었듯이.
상상은 미래가 됩니다.상상은 우릴 두렵게 하죠.
히틀러 벙커에서 자살(핵을 연구하고 만들던 희틀러가 벙커에서 자살했다는 소식을 접수한다.)2차대전이 끝난다.
도덕적 우위를 지켜야합니다.(로스앨러모스(프로젝트명).
포츠담 회담 전 가자.성공하면 침대보를 걷어(아내와 주고 받은 희망의 신호탄신호로 성공하면 침대보를걷어=)
인류멸망 이론인데 뭘 더 말해요.
심장이 멈춰버릴것 같군(연구가 성공한다면).
나는 이제 세상의 죽음이요, 파괴자가 됐다.
스탈린은 일본에서 쓰고 싶어했다.앞일을 알면 일본인 항복할까.
가장 위대한 도박에 쏟아부었고 승리했다.
세계는 오늘을 기억할.것이다.
독일에 못 쓴.것은 유감이다.
타임 원자폭탄의 아버지 오펜하이머,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인물이다 된 소감은 어때요?-번스장관.
제 손에 피가 묻는 느낌입니다(오펜하이머의 말).여기서 장관은 긍정의 언어로 오펜하이머의 말을 잘 살려낸다.
아이젠하워대통령의 취임-기회가 옴.
정치의 모순이 무엇인가를 알려주는 촌철살인
아마추어는 태양을 쫓아가 추락하지.권력은 그늘에 가려 있거든-스트로스(명예에 집착이 있는 인물)
이 사건은 어차피 공정하지않을거야.진실을 말한 사람이 있을까요?
자신이 세상에 중심 인물이 될것이란걸 알어.(직관의 오펜하이머를 이름)
우리가 무기를 쓸 일이 자주 있다는 것을 깨달으면서요.
존f케네디가 반대(배심원3명중에 1명).
파멸의 연쇄살인범 시작될지도 모른다.
전문코치의 TIP:'타이타닉'영화 이후에 '오펜하이머' 이런 대작 영화가 세기에 또 탄생할 수 있을까?
몇번을 '다시보기'하리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