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애하면 불행해지는 이유(+김주환교수의 내면소통)
로맨틱 러브의 이데올로기에서 빠져 나오라!
로맨틱 러브의 기원-앤소니 기든스-친밀함의 변화
열정적인사랑(로미오와 줄리엣-결혼과 연결되지않았다)+종교적인 사랑= 로맨틱 사랑------- 결혼은 경제적인 이유로 결혼했다. 가족이 정해준다.야만적이다. 인권침해다. 각자 알아서 결혼해라가 더 야만적이다.
200년이 연애결혼의 역사다.
사랑하면 결혼한다.
연애결혼이 없었다.
결혼은 연애와 상관이 있지않았다.
18세기,이인직의 혈의누,이광수의 무정,심훈의 상록수,황석영 장길산, 박경리 토지, 최인호 별들의 고향-소설들이 그대로 영화화 되었다.
1940년대는 스토리가 라디오로 옮겨갔다.
연속극을 들려주었다.
50년대~60년대에는 tv가 가져갔다.
드라마.연속극은 18세기부터 시작이 되었다.
이것들에는 빠짐없이 로멘틱 러브가 들어있다.
운명적으로 처리한다.
갈등과 역경을 겪게한다.
해피엔딩으로 결혼해서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로 끝난다.
옛날부터 있었던 열정적 사랑+종교적 사랑=천년후에 만나도 다시 사랑하는 사랑으로 표현한다.
그 로맨틱 러브가 리얼하다고 착각을 하며 내 삶에서도 일어날 것으로 엄청난 착각을 한다.
개인의 삶을 로맨틱 러브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착각한다.
연애=로맨틱 러브=17세기 프랑스에서는 서로 스킨십은 안했다. 섹스는 했다.소설이 만들어낸 것이다.
18세기 연애는 누가 했나?
귀족, 귀부인들이 했다.
성적인 쾌락을 추구하는 여성의 결혼하고 상관없는 연애였다.
조선시대는 황진이와 서경덕의 사랑이 있었다.
열정적인 사랑이 결혼으로 연결되었나? 그렇치않았다. 하나님과의 사랑=운명적인사랑=종교적인 사랑=하나밖에 없는 사랑=유일신이다.
'사랑'은 원래 종교적인 기념이였다. 연애=열정적인사랑(로미오와 줄리엣-결혼과 연결되지않았다),종교적인 사랑=낭만적 사랑.로맨틱 러브 이데올로기-영화는 남.녀가 친한 것을 보여주기 위해 키스를 표현하여 사랑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로맨틱 러브와 결혼의 결합을 연애결혼의 탄생으로 쇠뇌시킨다.연애 결혼은 200년전에 생겼다. 로멘틱 러브의 연인들의 뇌상태는대략 6개월후에 사랑의 농도가 진하다. MRA찍어보면 보상체계로 된다 알콜중독자에게 술을 보여줄대와 같이 중독의 상태이다. 18개월 사귀면 중독의 상태가 식는다. 3년이 되면 정상의 상태가 된다. 3년이 지나면 중독의 사랑이 아닌 친밀감이 남는다.
5년,10년인데 여전히 사랑한다. 뇌가 정상이 아니다. 사랑은 영원하지않다. 영원한 사랑은 거짓말이다.결혼 5년차의 뇌를 찍어보았다 배우자의 뇌를 찍었다. 중독상태의 뇌가 아니였다 자기집의 거실 쇼파같은 안식과 편안함의 뇌였다.드라마.연속극은 중독적인 거짓 사랑을 계속 가르쳐준다. 결혼을 했다. 서로를 쇼파보듯이 하라.
로맨틱 러브(중독의 관계)이다.
내마음이야-로멘틱 이데올로기에 쇠뇌된 상태이다.
합류적인 사랑=Conflunt 사랑=싸울 일이 없어진다.죽일듯이 미워하고 이혼하는 사람들은 위험하다.
초등학교부터 가족관계의 소통을 가르쳐야 한다. 가족관게의 살인사건이 한국에서 가장 많이 일어난다. 갈등 해소법을 모른다. <관계>를 배워본적이 없다.외래환자의 상당수가 가족관계의 아픔에서 온다.며느리.사위보는 사람,이것을 참고해라. 결혼은 두 패밀리가 합쳐지는 것이다. 결혼하는 두사람은 동의를 받아서 해야한다.연애결혼의 당사자는 결혼은 원래 개인의 권리가 아니고 가족과 가족의 만남을 이해해야한다. 사랑하니까 결혼한다. 아니다. 인류는 '결혼했으니 사랑한다' 이다. 결혼은 사랑했기 때문에 하는것이 아니라' 앞으로 제대로 사랑해보겠습니다라'는 서약이다.이제 우리는 연애끝이다. 부부의 사랑을 시작하자.
소통 능력은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고 유지하는 능력이다. 행복과 건강을 바라고 사랑하고 존경한다.
존 고트만의 연구-제일 위험하는 것은 경멸하고 무시하는 것이다.존중하지않는다면 같이 못산다. 결혼의 배우자는 존중할수 있는 사람을 택하면 많이 갈등이 완화된다. 갈등하면 명이 짧아지고 병걸리고 치매생긴다.
나 너 없으면 안된다.
너 없으면 나 불행해질거야.
나는' 너를 사랑할 수 없어'라는 말과 같다.
상대방이 나의 불행을 조건이다.
너는 내 말을 들어야 돼.내 마음을 알아봐줘. 내뜻대로 해라는 사람은 사랑할 능력이 없는 사람이다. 결혼은 사랑을 컨트롤하는 것이 아니다. 나 너없이도 괜찮아. 혼자있어도 외롭지않아. 그런 사람이 만나는 것은 건강한 만남이다.나없어도 되지.그런데 네가 있으니 더 도움이돼. 자기 삶을 유지하며 상대방의 삶에 도움되는 것이 서로 유익이다.
존중력을 키우면 관계도 증진된다.
사랑이란? 상대방이 건강하고 행복하기를 바라는 나의 마음(예)반려동물에 대한 사랑이다.그란트 교수의 연구 : 퍼주는 사람과 챙기는 사람 Givers vs.Takers밭에서 일하는 두 사람이다.주는 사람이 주인이다.
자녀교육-인생을 남을 위해 살아라 교육해라.
리더가 된다.
'사랑받고 행복해진다.창업이든 취업이든하라고 교육하라.'
뒷통수쳐서 가져와라-하층민이 되고 불행해진다.
개는 불행해진다.
사랑은 나의 마음상태,HOW may I serve You? 용서-연민-사랑.우리의 내면을 가득 사랑으로 채워야한다. <넌 내꺼야가 사랑이 아니다>사랑이 있으면 그 사람을 쥐어짜면 사랑이 나온다.오렌지를 쥐어짜면 사과즙이 나오나? 그럴리가? 언제 짜든, 사랑을 쥐어짜면 사랑밖에는 안나온다. 분노가 있는 사람은 두려움.분노,신경질 ,짜증이 있다. 그런 사람은 스스로를 위해 긍정으로 바꾸고 자신을 사랑하라.
부정적 감정은 공격성이다.
정상상태가 아니라 비상상태에 작동되는 프로그램이다.화나 짜증이 난다-잘못된 사고방식에서 나온다. 덜 중요한 것 때문에 진짜 중요한 것을 못할 수 있다. 쓸때없는 분노가 있는 경우의 사람이 있다.
사랑만 해도 짧다.
자신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서 그렇게 하라.
스스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사랑하라. 내마음이 지금,여기에 존재해야 한다.
명상법-자기 사랑법이다.
나의 마음이 여기에 존재해야한다. 메타메디테이션-내 내면에 사랑의 마음으로 가득 채우는 것이 필요하다.
*전문코치의 tip : 사람은 관계속에서 사랑도 알아가고 자신의 내면성장되 성장하는과정이다. 아픔이 있는 사랑을 통해서 배우는 감정이 있고 밝고 미래긍정적이고 소통이 되는 성장을 통해서는 더 많은 성장이 느껴지고 배워질 수 있다. 자신을 잘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은 타인도 그렇게 사랑해갈 수 있다.
사랑의 과정을 잘 표현한 코엘료의 <브리다>서적도 자기 사랑 공부 책으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