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LEADERSHIP)과 AI시대의 교육준비(+수지오 박사 칼럼 참조)
7월엔 한국에 가서 ChatGPT가 교육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서 여러 군데서 강의했습니다.(수지오박사 칼럼에서)
인공지능 시대를 살아야 할 우리는 학생들의 미래를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 되는지를 , , 등에 대해 교육자의 시선으로 본, 이미 시작된 AI의 미래에 대해 저의 지속적인 배움과 경험을 나누었는데, 참석자들의 반응이 너무 긍정적이라
저도 보람을 느끼고 계속 배우고, 책읽고, 공부하며 이제 어떻게 AI와 공존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되겠다는 결심을 했습니다.
Q :교육이 어떻게 바뀌어져야 할까?
라는 질문에, 저는 배운 내용과 개념을 기반으로 우선 높은 수준의 질문법(High Level Questioning Strategies)을 강조했습니다. 대화형 AI인 ChatGPT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질문력이 필수입니다. 우리는 ChatGPT를 활용하려면 질문하는 능력을 개발해야 됩니다.
단순히 사실과 개념을 암기하는 일은 ChatGPT가 해주니까 시험성적 중심이나 지식 중심에서 탈피하여. 학생들의
(1) 창의성과
(2)인성발달
(3)높은 사고력,
(4)문제 해결력
등에 중점을 두어야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암기식 교육, 정답만 맞추는 교육으로는 AI 시대에 생존할 수 없습니다.
늘 (1)독서를 많이 하고, (2)여러가지 역사,(3) 사회 지식 및 문화를 이해하고, (4)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영어권 문화습득 및(5) 사고력, (6)다양성을 이해해야 ChatGPT 질문도 구체적으로 할수 있습니다.
리더십(LEADERSHIP)
■LEADERSHIP에 대해 공유하고 싶은 인용구
1. “좋은 리더는 사람들이 그 리더에게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그러나 위대한 리더는 사람들이 각자 자신들에게 신임을 갖도록 희망을 가지게 합니다.
(A good leader inspires people to have confidence in the leader; a great leader inspires people to have confidence in themselves. -Eleanor Roosevelt)
2. 리더가 되는 일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특권입니다. 리더는 각 직원, 회원들이 가능성을 발휘하도록 도와 주어야합니다.
(Being a leader is a privilege you have. Your job is about being able to help people realize their best potential. That’s what, in fact, is expected of you. -Satya Nadella, CEO of Microsoft)
3. 요즈음엔 명령·통제의 리더십이 필요없고, 도전과 위기가 일어 났을때, 모든 직원, 회원들의 지성, 능력을 다 동원하여 해결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In these troubled times, we don’t need more command and control; we need better means to engage everyone’s intelligence in solving challenges and crises as they arise. -Margaret Wheatley)
4. 리더는 내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들을 위해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합니다.
(It is not about me. It’s about what you do for other people. -Inja Beale, former CEO of Lloyd’s London)
5. 리더의 역할은 다른 사람들의 가장 좋은점을 찾아내고 인정하는 점입니다 그들이 당신보다 더 많이 알더라도.
(Your role as a leader is to bring out the best in others; even when they know more than you do.)
6. 리더십은 직책이 있다고 저절로 생기는게 아닙니다. 리더십은 선택입니다.
(Leadership is NOT a position. Leadership is a choice.)
7. 보스는 파워를 휘두릅니다. 명령과 통제만을 줍니다. 그러나 리더는 사람들을 임파워시키고 각 직원의 가능성을 개발하려고 권위를 줍니다.
(Bosses aim to wield power. They issue commands to maintain control. Leaders strive to empower. They delegate authority to unleash potential.)
8. 리더의 첫 책임은 현실 파악을 하는 일입니다. 마지막엔 감사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 사이엔 봉사자입니다.
(The first responsibility of a leader is to define reality. The last is to say thank you. In between, the leader is a servant.)
9. 리더가 되었다고 왕관을 쓴게 아닙니다. 다른 사람들의 장점을 발견하는 책임을 가진 것입니다.
(When you were made a leader, you weren’t given a crown. You were given the responsibility to bring out the best in others.)
10. 리더십은 자신만이 최고가 되는게 아니고 다른 사람들이 더 잘 되게 만드는 일입니다.
(Leadership isn’t about the best. Leadership is about making everyone else better.
이화여대 국제기숙사에 머무는 수지오박사님과 나는 다음에 다시 만날 약속을 하며 이대안의 레스토랑에서 이른 점심을 함께 했다.
"왜 이렇게 맛이 있지요? " 대화가 좋아서 크게 행복해하며 웃으니 더욱 행복이 배가된 날이다.
파스타를 수지오박사님과 나누어서 같이 먹었다 가벼운 점심식사의 선택을 만족해하며 서로의 시간관리를 위해서 수지오박사님은 걸어서 은행으로 가시고 나는 연세대로 이동하기 위해 카카오 택시를 탔다.
스타벅스의 커피는 전코치가 멀리에서 와주셔서 제가 삽니다. 하고 미국신용카드를 내미니 스타벅스 직원은 "미국카드자리에 서명하세요 "한다.
점심식사는 "더치페이로 합시다!" 우리 두사람은 1/2로 카드결재를 마쳤다. "저 더치페이 어메리컨 스타일 좋아요!"스지오 박사와 내가 "하하"하고 웃은 날이다. 우린 24년에도 이렇게 가볍게(더치페이가 주는 느낌), 행복하게 다시 만나기로 했다.